인텔, 대규모 인력 감축 및 배당 중단 발표
인텔은 이번 주 목요일, 전체 인력의 15% 이상을 감축하고 4분기부터 배당을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약 17,500명의 직원이 영향을 받게 되며, 인텔의 적자 제조 사업을 중심으로 한 전환 계획의 일환입니다. 인텔은 또한 3분기 매출이 시장 예상치를 밑돌 것으로 전망하며, 전통적인 데이터 센터 반도체에 대한 지출 감소와 AI 칩에 대한 집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는 인텔의 주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시간 외 거래에서 인텔의 주가는 20% 급락하여 240억 달러 이상의 시장 가치를 잃게 되었습니다. 목요일에 주가는 이미 7% 하락했으며, 이는 Arm Holdings의 보수적인 전망 이후 미국 반도체 주식의 급락과 함께한 것입니다. 반면, AI 강자인 Nvidia와 소규모 경쟁사인 AMD는 시간 외 거래에서 상승하여 AI 붐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비용 절감 및 제조 역량 강화
인텔은 비용 절감 계획의 일환으로 2025년까지 운영 비용과 자본 지출을 100억 달러 이상 줄일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CEO Pat Gelsinger가 "본사에서의 인력은 줄이고, 고객 지원을 위한 현장 인력을 늘리겠다"고 밝힌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또한, 인텔은 AI 프로세서 개발과 제조 역량 강화를 통해 대만의 TSMC와의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텔은 AI 칩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AI PC용 프로세서 판매가 예상보다 좋았지만, 높은 비용으로 인해 수익성이 낮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 사업도 3% 감소하여 AI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대부분 비인텔 GPU로 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인텔은 AI 칩 시장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뒤처져 있으며, 이는 올해 주가가 40% 이상 하락한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AI 칩 시장에서의 도전
인텔은 AI 칩 시장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뒤처져 있으며, 이는 올해 주가가 40% 이상 하락한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인텔은 AI 칩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AI PC용 프로세서 판매가 예상보다 좋았지만, 높은 비용으로 인해 수익성이 낮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 사업도 3% 감소하여 AI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대부분 비인텔 GPU로 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인텔은 AI 칩 시장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뒤처져 있으며, 이는 올해 주가가 40% 이상 하락한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인텔은 AI 칩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AI PC용 프로세서 판매가 예상보다 좋았지만, 높은 비용으로 인해 수익성이 낮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 사업도 3% 감소하여 AI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대부분 비인텔 GPU로 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